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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0 - 간단한 예습2023년 08월 11일 20시 03분 22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noun06
본격적인 문법 공부에 들어가기 전 사전 지식들과 용어 등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변수
- 변수(Variables) : 어떤 값을 저장하기 위한 이름을 가진 공간.
- int : 정수형
- float : 숫자형
- string : 문자형
- bool : 논리형
//자료형 변수명 = 값 int age = 10; float time = 2.2f; string name = "Kim"; bool isGround = false;
- 선언 : 변수의 자료형과 이름을 정하는 것
- 초기화 : 값을 넣는 것
- 호출 : 사용하는 것
2.그룹형 변수
- 그룹형 변수 : 변수들을 묶은 하나의 공간.
- 배열(Array) : 동일한 자료형의 변수를 모아놓은 변수 그룹.
- 배열의 길이 : 변수명.Length
//자료형[] 변수명 = {데이터1, 데이터2, ...} int[] years = {2020,2021,2022}; years[0]; //2020 years[1]; //2021 years[2]; //2022 //자료형[] 변수명 = new 자료형[n] string[] names = new string[2]; names[0] = "Hana"; names[1] = "Dul"
- 리스트(List) : 기능이 추가된 가변형 그룹형 변수.
- 리스트의 길이 : 변수명.Count
//List<자료형> 변수명 = new List<자료형>(); //제네릭 List<string> items = new List<string>; //변수명.Add("내용")을 통해 추가 items.Add("Egg"); items.Add("Bread"); //변수명.RemoveAt(n)을 통해 삭제 items.RemoveAt(0); //"Egg" 삭제
3.연산자
- 연산자(Operator) : 연산(주어진 식을 계산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것)을 위해 사용하는 기호.
- 사칙연산 / 증감연산
// + , - , * , / , % int sum = 1 + 1; //2 int dif = 2 - 1; //1 int product = 3 * 2; //6 int quotient = 20 / 4; //5 int remainder = 20 % 3; //2 // ++ , -- int num = 5 num ++; //6 num --; //4
- 비교연산 / 논리연산
//== bool isEqual = 10 == 10; // true //!= bool isNotEqual = 5 != 7; // true //> , < , >= , <= bool isGreater = 8 > 5; // true bool isLess = 3 < 2; // false bool isGreaterOrEqual = 6 >= 6; // true bool isLessOrEqual = 4 <= 2; // false //&&(AND) bool isTrue = (5 > 3) && (10 < 15); // true bool isFalse = (2 < 1) && (7 > 5); // false //||(OR) bool isTrue = (5 > 3) || (2 < 1); // true bool isFalse = (2 > 3) || (7 < 5); // false //!(NOT) bool isTrue = !(5 > 3); // false bool isFalse = !(2 < 1); // true
- 조건부연산
// 자료형 변수명 = 연산식 ? A : B // true일 때 A, false일 때 B int a = 10, int b = 20 string result = a < b ? "T" : "F"; //T bool result2 = a < b ? true : false; //true
4.조건문
- 조건문 : 조건에 만족하면 로직을 실행하는 제어문.
- if - else
if (condition == "bad") // 조건식 { Console.WriteLine("Condition is bad"); // 조건이 true일 때, 로직 실행 } else { Console.WriteLine("Condition is good"); // 앞의 if 가 실행되지 않으면 실행 }
- switch - case
Console.Write("요일을 숫자로 입력하세요 (1-7): "); int dayNumber = Convert.ToInt32(Console.ReadLine()); switch (dayNumber) //비교할 변수 { case 1: //값이 1인 케이스 Console.WriteLine("월요일"); break; //해당 케이스 코드의 실행을 종료하고 switch문을 빠져나감 case 2: //값이 2인 케이스 Console.WriteLine("화요일"); break; //... default: //어떠한 케이스에도 해당하지 않을 때 Console.WriteLine("잘못된 입력"); break; }
5.반복문
- 반복문 : 조건에 만족하면 로직을 반복하는 제어문.
- while
int num = 1; while (num <=5) //조건식 { Console.WriteLine(num); num++; //조건식이 true일 경우 반복하여 실행되는 코드 }
- for
for (int num = 1; num <= 5; num++) // for(초기화식; 조건식; 반복식) { Console.WriteLine(num); // 조건식이 true일 시 실행되는 코드 } //그룹형 변수에서도 사용 string[] monsters = {"AA", "BB", "CC"} for (int index = 0; index < monsters.Length; index++) { Debug.Log("몬스터 출현 : " + monsters[index]); //"AA", "BB", "CC" 차례대로 출력 }
- foreach
//foreach는 for의 그룹형 변수 탐색 특화 string[] monsters = {"AA", "BB", "CC"} foreach (string monster in monsters) { Debug.Log("몬스터 출현 : " + monster); //"AA", "BB", "CC" 차례대로 출력 }
- break
//break는 반복문 내부에서 사용되며 실행 중인 반복문을 즉시 종료하고 루프를 벗어나는데 사용됨. int num = 1; while (num <=5) { Console.WriteLine(num); if (num == 2) { break; //num이 2일 때 반복문 종료 } num++; }
- 무한루프 : 조건식이 항상 true인 상태에서 코드를 반복 실행하는 루프 (유니티에서는 특히 사용을 주의해야함).
6.함수
- 함수(Function) : 프로그램 내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코드를 묶어 놓은 블록, 메서드(Method)라고도 불리움.
[접근제한자] 반환타입 함수이름(매개변수) { // 함수가 수행할 작업을 return 반환값; // 반환 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
-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 : 함수가 어디에서 접근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키워드(public, private, protected, internal)
- 반환 타입(Return Type) : 함수가 값을 반환할 때의 데이터 타입. 반환값을 갖지 않는 경우 'void' 사용.
- 반환 : 함수의 실행이 끝난 후 함수 호출 지점으로 결과값을 전달하는 것.
- 매개변수(Parameters) : 함수 호출 시 함수 내부로 전달되는 값.
- 반환 값(Return Value) : 함수가 실행을 완료하고 반환하는 값.
- static 키워드 : ??
public static int AddNumbers(int a, int b) { int sum = a + b; return sum; //sum 값을 반환 } static void Main() { int result = AddNumbers(5, 3); //함수 호출 후 반환값을 result에 저장 Console.WriteLine("결과: " + result); }
7.클래스
- 클래스 : 객체(오브젝트)의 설계도 역할을 하며, 객체의 속성과 동작을 정의함.
- 유니티 내에서는 하나의 오브젝트와 대응하는 로직으로 보통 하나의 스크립트 == 하나의 클래스.
- 인스턴스(instance) : 정의된 클래스를 변수 초기화로 실체화하는 것.
- private 접근자 : 외부 클래스에 비공개로 설정하는 접근자.
- public 접근자 : 외부 클래스에 공개로 설정하는 접근자.
- 상속관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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