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김김의 게임개발
  • 유니티 게임개발 - 팀 과제 회고
    2023년 10월 04일 21시 07분 39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noun06

    컴포넌트 패턴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게임을 설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부분들이 있었지만 스크립트 간 재사용성 측면에서의 큰 이점을 체감하였고 추후에도 적극적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특별하게 컴포넌트 패턴의 단점으로는 디버깅 작업에서 난이도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제가 구현한 몬스터 파트에 팀원분이 구현한 플레이어 전투 파트의 스크립트를 최대한 재사용 하고자 하면서 타인의 코드를 읽고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코드 읽기에 대한 많은 훈련이 된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 활용한 디자인 패턴으로 상태 패턴이 있었습니다. 최종보스인 마녀의 경우, 복잡한 동작 패턴을 관리하고 상태 간 전환 동작을 구조화하기 위해 상태 패턴을 사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관리 측면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웠던 부분으로 프로젝트 후반에 가서 버그를 수정하고 기능을 추가하면서 점점 스파게티 코드가 되가는 것이었습니다. 중간 중간에 적극적인 리펙토링 작업을 다음 프로젝트에는 필수적으로 해야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최종적으로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를 구현하여 만족스러운 프로젝트였습니다.

     

    [웹으로 플레이 가능한 게임 링크]

    https://noun06.itch.io/halloweenmyst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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