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 Unity 게임 개발 #5 - 카드 매칭 게임<Teammate-Cardgame> 12023년 08월 01일 22시 26분 46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noun06
유니티를 사용하여 개발한 카드 맞추기 게임입니다.
1. 기본 씬 세팅
- 배경 및 타이머 UI, 카드 1장 프리팹 제작
2. 타이머
//gameManager.cs public Text timeTxt; float time = 0.0f; void Update() { time += Time.deltaTime; //매 프레임마다 Time.deltaTime(경과시간)을 time 변수에 누적하여 게임 시간 측정 timeTxt.text = time.ToString("N2"); //게임 시간 time을 문자열로 변환하여 텍스트 컴포넌트에 표시 }
3. 카드 배열 배치
- 4 x 4 카드 배열의 오브젝트 배치.
- 특정 좌표를 설정하여 새로 생성된 카드의 위치 세팅.
//gameManager.cs public GameObject card; void Start() { for (int i = 0; i < 16; i++) //16번의 반복을 통해 16장의 카드 생성 { GameObject newCard = Instantiate(card); //'card' 프리팹을 새로운 오브젝트로 생성 newCard.transform.parent = GameObject.Find("cards").transform; //"cards"라는 오브젝트를 찾아서 'newCard'의 부모로 지정 float x = (i / 4) * 1.4f - 2.1f; //카드들의 x 좌표, 가로 방향 4열 배치 float y = (i % 4) * 1.4f - 3.0f; //카드들의 y 좌표, 세로 방향 4행 배치 newCard.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0); //위 좌표를 사용하여 새로 생성된 카드의 위치 설정 } }
4. 카드 앞면 세팅
- 한 쌍의 카드 앞면 이미지를 Resources로부터 가져와서 배열에 할당.
- 무작위 위치에 배열을 구성하도록 설정.
//gameManager.cs using System.Linq; void Start() { int[] rtans = { 0, 0, 1, 1, 2, 2, 3, 3, 4, 4, 5, 5, 6, 6, 7, 7 }; //두 개의 동일한 카드를 생성하기 위해 정수형 배열 선언, 할당 rtans = rtans.OrderBy(item => Random.Range(-1.0f, 1.0f)).ToArray(); //OrderBy 함수와 Random.Range 함수를 통해 'rtans'배열 무작위 셔플 for (int i = 0; i < 16; i++) { GameObject newCard = Instantiate(card); newCard.transform.parent = GameObject.Find("cards").transform; float x = (i / 4) * 1.4f - 2.1f; float y = (i % 4) * 1.4f - 3.0f; newCard.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0); string rtanName = "rtan" + rtans[i].ToString(); //문자열 rtan과 'rtans' 배열의 값을 합쳐서 문자열 생성, Resources 폴더의 파일 이름 로드를 위해 사용 new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 = Resources.Load<Sprite>(rtanName); //Resources 폴더에서 rtanName에 해당하는 이름을 가진 이미지 파일을 로드하여 사용 //newCard의 자식 "front"의 SpriteRenderer 컴포넌트를 참조하여 이미지 설정 } }
5. 카드 애니메이션
- 기본 상태 card_idle과 카드가 뒤집힐 때 card_flip 애니메이션 생성.
- 서로 transition 설정 후 has exit time 체크 해제, transition duration 0으로 설정.
- bool 파라미터 isOpen 생성, idle → flip 일 때 true 일 시 발동, flip → idle 일 때 false 일 시 발동.
//card.cs public Animator anim; public void openCard() //카드 뒤집기 실행 { anim.SetBool("isOpen", true); //isOpen 파라미터 true로 설정 transform.Find("front").gameObject.SetActive(true); //자식 오브젝트 front 활성화 transform.Find("back").gameObject.SetActive(false); //자식 오브젝트 back 비활성화 }
6. 카드 매칭
- 두개 카드의 매칭 여부를 확인하는 checkMatched() 함수 생성.
- 두 카드가 일치하지 않을 시 back으로 카드를 다시 뒤집는 closeCard() 함수 호출.
//gameManager.cs public GameObject firstCard; public GameObject secondCard; public static gameManager I; //싱글톤 인스턴스를 위한 변수 생성 void Awake() { I = this; //인스턴스에 자신 할당하여 싱글톤 구현 } public void checkMatched() //두 개의 카드가 일치하는지 확인 { string firstCardImage = first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name; string secondCardImage = second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name; if (firstCardImage == secondCardImage) //두 카드의 front 이미지 이름의 비교 { firstCard.GetComponent<card>().destroyCard(); secondCard.GetComponent<card>().destroyCard(); //일치하는 경우 destroyCard()함수 호출 } else { firstCard.GetComponent<card>().closeCard(); secondCard.GetComponent<card>().closeCard(); //일치하지 않는 경우 closeCard()함수 호출 } firstCard = null; secondCard = null; //null로 초기화하여 새 카드 선택 가능 }
//card.cs public void destroyCard() //일치하는 카드 제거 { Invoke("destroyCardInvoke", 1.0f); //1초 후에 destroyCardInvoke() 함수 호출 } void destroyCardInvoke() //카드 제거 { Destroy(gameObject); } public void closeCard() //일치하지 않는 카드 뒤집기 { Invoke("closeCardInvoke", 1.0f); // 1초 후에 closeCardInvoke 함수 호출 } void closeCardInvoke() //카드의 애니메이션 제어 & 뒤집기 { anim.SetBool("isOpen", false); transform.Find("back").gameObject.SetActive(true); transform.Find("front").gameObject.SetActive(false); }
7. 게임 종료
- 카드 2개만 남았을 때 게임 시간 정지, 게임 종료.
//gameManager.cs public GameObject endTxt; public void isMatched() { string firstCardImage = first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name; string secondCardImage = second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name; if (firstCardImage == secondCardImage) { firstCard.GetComponent<card>().destroyCard(); secondCard.GetComponent<card>().destroyCard(); int cardsLeft = GameObject.Find("cards").transform.childCount; //남아 있는 카드 수 확인을 위해 'cards' Gameobject를 찾아 자식 개수 가져오기 if (cardsLeft == 2) //남아있는 카드 수가 2개일 때 { endTxt.SetActive(true); //endTxt 텍스트 오브젝트 활성화 Time.timeScale = 0.0f; //게임 시간 멈춤 } } else { firstCard.GetComponent<card>().closeCard(); secondCard.GetComponent<card>().closeCard(); } firstCard = null; secondCard = null; }
8. 결과물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게임 개발 #7 - 카드 매칭 게임<Teammate-Cardgame> 3 (0) 2023.08.08 Unity 게임 개발 #6 - 카드 매칭 게임<Teammate-Cardgame> 2 (0) 2023.08.07 Unity 게임 개발 #4 - 고양이 밥주기 슈팅 게임<catvsdog> (0) 2023.07.31 Unity 게임 개발 #3 - 풍선 지키기 게임<myShield> (1) 2023.07.28 Unity 게임 개발 #2 - 피하기 게임<rainRtan> 2 (0) 2023.07.27 다음글이 없습니다.이전글이 없습니다.댓글